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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성은 (한경대)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55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91 - 118 (28page)
DOI
10.18658/humancon.2019.1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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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 전환(adaptation)은 스토리텔링 창작의 바깥에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창조성의 예외나 하수가 아니라 창조성의 또 다른 운동법칙이다.
문화콘텐츠 산업에서 스토리텔링 전환 방식을 활용한 창작은 오리지널 창작을 압도한 지 오래다. 상호작용 플랫폼 및 양식이 등장하면서 엔터테인먼트 생산 설계도 급격하게 변화하여 이제는 전문 창작자뿐만 아니라 일반 팬들도 손쉽게 ‘각색’과 ‘트랜스미디어’ 등 스토리텔링 전환 놀이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다.
본고에서는 스토리텔링 전환 이론의 체계화를 위해 전환의 유형을 구분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전환 스토리텔링의 핵심 요소를 캐릭터, 플롯, 세팅(시공간적 무대), 스토리 세계의 네 가지로 설정하고, 반복부터 수정에 이르는 전환의 유형별 특징을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반복에서는 원작과 후속작의 캐릭터, 플롯, 세팅, 스토리세계가 모두 동일하였으며, 압축에서는 캐릭터와 플롯이 축소지향적으로 변형되는 경우가 많으며, 반대로 연장에서는 캐릭터와 플롯이 확대지향적으로 변형됨을 알 수 있었다. 확장은 캐릭터, 플롯, 세팅 모두 변화 가능성이 있으나 스토리세계는 동일하였으며, 전위는 캐릭터와 플롯, 스토리 세계는 거의 동일하나 세팅이 바뀌는 것이며, 수정은 캐릭터와 플롯, 세팅, 스토리세계 모두 변화 가능성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스토리텔링 전환 이론의 체계화와 문화콘텐츠 창작 현장의 전문화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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