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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우 (경희대학교) 윤혜현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8권 제8호(통권 제120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25 - 144 (20page)
DOI
10.24992/KJHT.2019.12.28.08.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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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외식 서비스기업의 혁신적 조직문화, 종사원의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 그리고 고객참여행동 사이의 관계를 위계적 선형모형(Hierarchical Linear Modeling)을 활용한 다수준분석(multi-level analysis)통해 규명하였다. 또한 혁신적 조직문화가 고객참여행동으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종사원의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위한 표본은 종사원수 500명 이상의 국내 30개 대형 외식업체에서 일대일 대면 접촉을 통해 고객서비스를 담당하는 종사원과 해당 종사원으로부터 서비스를 받은 고객을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혁신적 조직문화는 종사원의 조직몰입과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에 있었으며, 둘째, 종사원수준 변수인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의 관계 또한 유의한 정(+)의 관계에 있었다. 셋째, 조직시민행동과 고객참여행동의 관계도 유의한(+) 상호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혁신적 조직문화와 조직시민행동 사이에서 조직몰입은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몰입과 고객참여행동 사이에서 조직시민행동은 부분적으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혁신적 조직문화가 외식서비스 기업에 적합한 문화이며, 서비스접점 종사원의 조직시민행동과 조직몰입은 고객참여를 증가시키고, 이는 곧 조직의 경영성과로 이어진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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