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63 - 18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재현은 세상을 바라보는 특정한 방식이며 선택적 재구성 방식이다. Molenhauer은 ‘삶의 양식의 재현이 가장 중요한 도야의 문제’라고 언급하면서 중요한 교육학적 원리로서 ‘재현’을 강조하였다. 본 연구는 재현(representation)에 대한 논의들을 통해 재현이 갖는 교육적 가치에 새롭게 주목하고 교육학적 행위로서의 의미를 검토하고자 한다. 교육학적 행위의 핵심은 중요한 것을전달하고 공유하는 것이며, 이러한 공유·보존·전승은 ‘재현’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문화적 기억을 전달하는 행위로서 재현에 대한 다양한 차원의 논의들 중에서 예술적 재현·역사적 재현은 어떻게 작동하고 있으며 교육학적 재현과는 어떻게 의미의 차이가 있는지를 검토하였다. 교육학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재현은 주체-세계의 관계를 중심으로 모든 인식적 과정에 작용하는 근본적인 교육학적 행위이며 다음의 세 가지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 첫째, 무엇이 중요한것인가에 대한 가치판단과 선택의 문제, 둘째, 재현대상을 어떻게 재현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의문제, 셋째, 재현된 것을 어떻게 전승할 것인가에 대한 동기부여의 문제이다. 교육적 원리로써 재현의 교육적 가치에 새롭게 주목하고 교육과 문화의 관계 속에서 예술적·역사적·교육적인 재현의 의미와 연관성을 검토해보는 것은 새로운 교육학적 시각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