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10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47 - 279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언어 교육은 실제 언어 사용 능력을 중요시하고, 특정 맥락이나 상황 속에서 적절한 언어 수행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이 있다. 이 연구는 최근의 언어 교육 현실에서 강조하고 있는 언어 사용 능력 향상과 관련하여 말하기 과제 개선에 대한 논의를 하고자 하였다. 특히,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와 능동적인 과제 수행을 이끌어 내고 교실 현장과 교실 밖에 일상생활에서 유창한 언어 사용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하는 과제 유형과 과제 수행 방법에 주안점을 두었다. 과제는 일상생활에서 접할 가능성이 높은 특정 맥락과 상황을 가정하여 의사소통 연습을 하는 수단으로써 교실 언어와 교실 밖 실제 생활의 언어를 매개하는 장치로써 중요한 기능을 한다. 따라서 이 연구는 대학 내 한국어교육 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한국어 중급 교재에서의 말하기 과제 유형과 과제 수행 방법을 분석하고 고찰함으로써 한국어 교재 및 한국어교육에서의 말하기 과제 개선 방향을 논의하고 그 방향에 맞는 과제를 제안하고자 한다. 이상의 연구는 말하기 과제의 연구 영역을 좀 더 넓히고 다양한 관점에서 말하기 과제 유형과 과제 수행에 관한 연구들이 지속되어야 한다는 근거를 마련해주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