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2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14 - 425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행복감 및 정서지능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세 변인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I시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 180명이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 단계적 회귀분석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행복감 및 정서지능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행복감 및 정서지능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교사의 전문성 인식, 행복감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을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행복감 및 정서지능의 하위 변인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전문성 인식의 하위 요인 중 ‘직업윤리’ 가 가장 강력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났으며, 추가적으로 전문적 지식과 행복감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의 행복감을 증진시키고, 정서지능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하며, 나아가교사의 전문성 인식 강화를 위한 예비보육교사와 현직교사 교육이 필요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