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33 - 15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사회적 지지 및 직무스트레스와 교수몰입도의 관계는 어떠하며, 사회적 지지및 직무스트레스가 교수몰입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지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전북지역 유아교사 209명을 대상으로 사회적지지, 직무스트레스, 교수몰입도에 대한 평정척도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직무스트레스 및 교수몰입도 간에는 유의미하게 높은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즉, 유아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직무스트레스가 적을수록교수몰입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교수몰입도에 정서적 지지, 평가적 지지 순으로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교수몰입도에 상대적으로 미미한 영향력을 미쳐 이들 간의 관계를 명확히 파악하기 위한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사의 교수몰입도를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으며, 높은 교수몰입도는 유아교사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교육의 질을 증진시켜 수업전문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