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25 - 14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7 개정교육과정 초등학교 3∼6학년 국어 읽기교과서 서사문학 작품에 담긴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기술한 경향성을 연구하기 위하여 환경관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환경관과 관련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한 환경관 분석틀을 구성하고, 구성된 분석틀을 사용하여 분석대상 작품의 환경관을 교과서에 실린 전문을 대상으로 질적 및 양적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환경관 분석대상이 된 초등학교 3∼6학년의 국어 읽기교과서 문학영역 단원에 수록된 서사문학 작품은 김진희(2012)와 진우영(2013)의 서사문학 분류를 바탕으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환경관 분석틀은 노경임(2000)이 제시한 환경관 분석틀, 구도완(2006)이 제시한 환경담론의 구분 기준과 맹은혜(2011)의 환경관 분석틀을 바탕으로 인간중심주의와 생태중심주의로 환경론을 구분하였고, 세부적으로 기술만능주의, 환경관리주의, 녹색합리주의, 녹색낭만주의로 환경관을 설정하였다. 연구과정에서 얻어진 정량적 자료는 i- STATistic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3∼6학년 국어 읽기교과서에는 생태중심주의 환경론을 반영한 작품이 인간중심주의 환경론을 반영한 작품보다 많이 수록되어 있다. 둘째, 국어 읽기교과서 서사문학 작품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환경관은 녹색낭만주의이며, 환경관리주의, 녹색합리주의, 기술만능주의 순서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을 바탕으로 한 시사점으로는 다가올 환경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미래 세대인 초등학생들이 학습할 초등학교 교과서의 문학작품에는 인간중심적인 세계관보다 인간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며 함께 소통하며 공존할 수 있는 자연친화적인 세계관과 가치관을 가르칠 수 있는 생태중심적인 세계관이 내재된 작품들을 수록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교과서 수록 작품에 대하여 다양한 검토와 이와 관련된 심층적인 연구 및 교수․학습 활동에 관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