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6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29 - 14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실습에 참여한 예비유아특수교사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교육실습 동안 어떤 경험을 하였고 그러한 경험을 통해 무엇을 생각하고 느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예비유아특수교사 8명을 대상으로 심층 개별 면담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예비유아특수교사들은 교육실습현장에서 실습지도 교사를 통해 미래의 교사상을 정립하기도 했고, 장애유아들을 직접 지도하면서 장애유아에 대해 심층적이고 신중한 이해의 태도를 가져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하였다. 또한 실제 수업을 진행하면서 대학의 수업에서 예측하거나 배울 수 없었던 부분들을 배웠고, 장애유아의 반응을 통해 자신감을 얻기도 했음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교육실습 경험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특히 교육실습에서는 지도교사의 역할이 중요하고, 장애유아들로부터 반응을 얻는 경험은 예비유아특수교사들에게 큰 의미가 되었음을 나타내었다. 그러므로 교육실습지도교사의 선정과 지원에 노력이 필요하고, 예비유아특수교사들이 교육실습동안 장애유아를 직접 지도하기 전에도 장애유아들과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장애유아 지도에 대한 자신감을 갖도록 하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교육실습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대학과 교육실습기관과의 긴밀한 연계가 이루어져야 하며, 교육실습 프로그램의 체계적인 확립과 이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도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