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5 - 2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1)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따뜻한’ 유아교육공동체의 개념과 유아교육공동체 구축 방안에 관한 일련의 기초연구 중 하나로, 미래의 유아교육공동체의 주체가 될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유아교육공 동체에 대한 인식 및 본 연구에서 유아교육공동체의 지향 방향으로 상정한 ‘따뜻한’ 유아교육 공동체에 대한 이미지를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P시와 K도의 대학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예비유아교사 총 243명이었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들이 유아교육기관을 교육공동체로 인식하는 정도는 보통보다 조금 높았다. 둘째, 교육실습 경험이 없는 예비유아교사들이 경험이 있는 예비교사들에 비해, 4년제 예비유아교사들이 2·3년제에 비해 유아교육공동체에 대한 인식이 더 높았다. 셋째, 모든 구성원이 교육공동체의 주체라고 생각한 예비유아교사들이 그렇지 않은 예비교사들에 비해 유아교육공동체에 대한 인식이 더 높았다. 넷째, 현재 유아교육기관을 교육공동체로서 낮게 진단한 예비유아교사들이 높거나 중간정도로 진단한 예비교사들에 비해 유아교육공동체 인식이 유의하게 낮았다. 다섯째, 예비유아교사들은 ‘따뜻한’유아교육공동체를 ‘소통되는, 가치 있는, 배려하는, 정감 있는, 화합하는, 생명 존중의, 긍정적인, 조화로운, 공평한’ 등으로 이미지화 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기초로 ‘따뜻한’ 유아교육공동체 형성을 위한 유아교사 양성과정의 교육내용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70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