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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49 - 27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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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은 과거 소장품을 보존 및 전시하는 장소에서 현재 관람객의 교육을 위한 장소로 변모하고 있다. 본 연구는 박물관에서 스마트워치를 활용한 박물관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기존의 활동지를 활용한 박물관교육 프로그램과 성과와의 차이를 비교․분석함으로써 박물관교육 프로그램의 성과인 과학흥미, 과학태도, 박물관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및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서울특별시 서대문구에 위치한 A자연사 박물관의 기획전시 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한 7-10세의 참가자 46명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누고 전시 관람을 돕는 교육활동 자료로 기존의 활동지와 스마트워치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각 집단의 과학흥미, 과학태도, 박물관교육 프로그램 만족도와 성취도를 측정하였다. 연구 분석 방법으로는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구하기 위해 Cronbach의 α를 구하였고, 독립표본 t검정을 통하여 집단 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과학태도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과학흥미, 박물관교육 만족도와 성취도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현재 박물관교육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개발 및 운영되고 있으며 교육활동 자료로 활동지, 전시안내 해설자,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등이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에 근거하여 스마트워치의 매체적 특성을 활용한 박물관교육 프로그램이 박물관교육에서 의미 있는 교육 효과를 보여줄 수 있으며, 또한 박물관교육 프로그램의 방법의 다양성과 가능성을 보여준다 할 수 있다. 향후 박물관교육에서 다양한 프로그램과 전시 관람을 돕는 교육자료로 스마트워치와 같은 스마트 기기의 활용은 관람객의 학습 성과는 물론 학습역량 강화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스마트워치 적용을 위한 실행 방안과 통합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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