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25 - 15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유아 대상의 교육용 게임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교육전문가의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한 인식을 규명하고, 이를 기초로 교육전문가 협력모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유아아동 대상의 교육용 게임을 개발하는 전문가 9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고, Spradley(1980)가 제안한 영역분석(domain analysis)과 분류분석(taxonomic)을 사용하였다. 분석을 통해 게임 개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전문가의 역할을 도출하고, 선행연구를 기초로 교육전문가 협력모형을 교육용 게임 개발단계별로 제시하였다. 도출된 교육전문가의 역할은 1) 기획단계에서 게임 개발의 목표와 방향성을 구체화하는 역할, 2) 설계단계에서 게임을 디자인하는 역할, 3) 개발단계에서 게임을 평가하는 역할, 4) 테스트단계에서 게임의 효과를 검증하는 역할, 5) 보급 및 홍보단계에서 홍보를 지원하고 교사, 부모 등을 교육하며, 게임관련 연구를 하는 역할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재미있으면서도 교육적 가치가 있는 유아 교육용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교육전문가의 참여가 필요하며, 각 단계별로 요구되는 역할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교육용 게임을 개발하는 과정에 교육전문가가 참여하는 경우, 게임 개발 프로세스, 게임의 요소, 사용하는 용어 등 게임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것이 요구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교육전문가를 포함하여 게임 개발 인력이 게임 내용과 교육적 가치, 디자인에 대해 공동으로 논의하고 발전시켜 갈 수 있는 협력체계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함을 제언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