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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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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선영 (경희대학교) 이지원 (HELP 대학교) 손제영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141 - 160 (20page)
DOI
10.20462/TeBS.2019.8.20.4.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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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언택트(untact) 마케팅이 사회적으로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는 것과 같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챗봇, 키오스크 등과 같은 무인서비스 시스템은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무인서비스 시스템은 소비자들에게 오프라인에서 경험하는 불편함을 상쇄시키고, 기존 서비스보다 나은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은행과 같이 온라인과 오프라인 서비스가 공존하는 금융서비스의 경우 두 가지 서비스채널 모두 효과적으로 관리할 방안이 요구된다 하겠다.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 금융서비스의 대표적인 특성들이 무엇인지 도출하여 소비자들의 수용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고관여서비스의 특성을 반영하여 이용자들의 저항이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연령에 따른 수용태도까지 비교해 봄으로써 기존의 연구들의 한계점들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들에서 다소 미비하게 이루어져 왔던 금융서비스를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수용태도 과정을 조명하였으며, 학문적, 실무적으로도 유용한 시사점들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론
Ⅳ. 실증분석
Ⅴ. 결론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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