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원 (카카오) 김성철 (고려대)
저널정보
한국정보사회학회 정보사회와 미디어 정보사회와 미디어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105 - 13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중은행에서 인터넷 전문은행으로의 선택 전환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했다. 분석을 위한 방법론으로는 컨조인트 분석을 택했다. 시중은행과 대별된 인터넷 전문은행 특성으로 지배구조, 영업망, 차별화된 서비스가 선택됐다. 이를 기반으로 구성된 대안 집합을 비교하는 설문 조사를 통해, 금융 소비자로 하여금 시중은행에서 인터넷 전문은행으로의 금융 자산 예치 전환 의도를 초래하는 데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했다. 연구 결과, 차별화된 서비스가 인터넷 전문은행으로의 선택 전환 의도발생에 유의한 영향 기제로 확인됐다. 반면, 지배구조와 영업망의 차이는 시중은행에서 인터넷 전문은행으로의 선택 전환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본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볼 때, 수신 중심의 경쟁에서 인터넷 전문은행이 우위를 점하기 위한 관건은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인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I. 문제제기
Ⅱ. 연구 배경과 이론적 논의
Ⅳ. 연구방법
Ⅴ. 연구결과
Ⅵ. 결론과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1-0008082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