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준 (건양대학교) 송근산 (건양대학교) 이현주 (건양대학교) 태기식 (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재활복지공학회 재활복지공학회논문지 재활복지공학회논문지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127 - 133 (7page)
DOI
10.21288/resko.2019.13.2.1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공 슬관절 전치환술은 무릎 관절의 이상 또는 질환으로 인하여 변형된 관절을 인공관절로 대체함으로써 통증 감소 및 환자 스스로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시행하며, 건수는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이다. 인공 슬관절 전치환술 치료 후 환자가 초기 재활과정을 어떻게 진행했는지에 따라 회복속도에 큰 편차가 발생한다고 보고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공 슬관절 전치환술 환자가 초기 재활과정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보조하는 기능성 게임을 개발하였다. 개발에 사용한 모듈은 관성 측정센서를 기반으로 구성하였으며, 정강이 전면부에 부착한 모듈로부터 각도 값을 피드백하여 기능성 게임이 진행되도록 하였다. 단계별 설정한 각도에 따라 슬관절의 굽힘(flexion)과 폄(extension) 동작을 유도하는 게임 콘텐츠를 설계하였으며, 난이도 조절을 통해 환자 개개인에 맞는 환경을 제공하였다. 개발한 시스템을 병원에서 근무하는 물리치료사 10명이 실사용 후 설문 평가를 통해 유용성 평가를 진행한 결과 기기 착용의 편리함 정도, 게임 디자인, 흥미도 등 대부분의 항목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얻어 임상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512-0007574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