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지영 (안산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다문화콘텐츠연구 다문화콘텐츠연구 제30집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187 - 218 (32page)
DOI
10.15400/mccs.2019.04.30.1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아동권리 인식을 파악해 보고, 「다문화 사회와 아동복지」 교과 이수에 따른 아동권리 인식의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대학의 「다문화 사회와 아동복지」 교과 개설 당위성을 탐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8학년도 1학기에 경기도권 A대학 2학년 116명에게 아동권리에 대한 인식을 설문조사하였다. 아동권리 인식은 인권감수성, 아동권리, 아동복지의 3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조사결과, 대학생들은 아동권리 인식의 3영역 즉, 인권감수성, 아동권리, 아동복지에 대해 낮은 인식 수준을 보이고 있었다. 이들 중 60명을 임의 표집하여 실험집단 30명에게는 한 학기동안 「다문화 사회와 아동복지」 교과교육을, 비교집단 30명에게는 「아동학대」를 주제로 3시간 특강을 수행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게 아동권리 인식에 대한 사전 · 사후 검사를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의 대학생들이 비교집단에 비하여 사후검사에서 아동권리 인식이 유의미하게 높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Ⅰ. 연구의 필요성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Bibliography
국문초록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04-000750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