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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소담 (한국교통연구원) 이솔 (공주대학교) 안우영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460 - 463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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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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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어린이 보호구역과 같은 특수지역 부근에 회전교차로 설치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교차로 내 상충과 불필요한 지체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회전교차로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이런 지역에 회전교차로 설치 시 교통약자의 횡단시간 동안 차량이 회전부에 대기행렬을 유발함으로써 회전차량의 통행을 방해할 수 있다. 회전부 내 대기차량을 제거하기 위해 회전교차로에 2단 횡단보도를 설치하고 이를 위해 포아송분포를 이용하여 진출부 횡단보도의 적정 이격거리를 산정하여 진입차량 대기공간을 마련하고자 한다. 교통약자를 포함한 보행량이 많은 지역을 기준으로 하여 시나리오를 작성하였고 교통량 별 이격거리에 따라 미시적 교통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VISSIM을 이용하여 분석하고 차량평균지체로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상대적으로 진입교통량이 많은 경우에 차량평균 지체 증감률 –9.32%까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회전교차로 설치 가능한 조건 내에서 교통량이 많은 경우에는 일반 횡단보도보다 2단 횡단보도가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Ⅰ. 서론
Abstract
Ⅱ. 기존 연구 검토 및 연구의 차별성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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