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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노병준 (한국과학기술원) 조해찬 (한국과학기술원) 이혜진 (한국과학기술원) 가동호 (노타) 여화수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41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 - 18 (18page)
DOI
10.7470/jkst.2023.41.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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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는 도로상에서 가장 위험에 자주 노출되는 도로 이용자 중 하나로써, 횡단보도와 같은 차량과 공간을 공유하는 영역에서 그 위험도가 높게 발생한다. 따라서, 횡단보도에서의 차량과 보행자의 충돌을 줄이기 위한 연구는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 위에 기설치된 카메라에서 수집된 영상 정보를 활용하여 횡단보도 영역 내 차량과 보행자의 잠재적 충돌 위험 상황을 인식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먼저, 영상 내 객체 탐지에서 위치 탐지에는 mask R-CNN 모델을 활용하였으며, 시점변환행렬을 활용하여 일반적으로 비스듬하게 획득되는 영상정보를 탑 뷰(top-view) 시점으로 변환한다. 다음으로, 객체의 추적(tracking)에는 칼만 필터를 기반으로 하는 추적방법론을 활용한다. 이처럼 획득된 객체 정보를 바탕으로 차량과 보행자의 행동 특징을 추정한 후, 이러한 정보를 분석하여 횡단보도 근처에서의 잠재적 위험 상황에 대한 분석을 수행한다. 본 연구의 실험에서는, 오산시 내 9개의 횡단보도에서 수집된 CCTV 영상을 활용하였으며, 실험 결과 도로 이용자의 위치 탐지는 위치 허용 오차가 50cm일 때 차량과 보행자 모두에서 평균 정확도가 약 90%였고, 변형된 칼만 필터를 이용하여 객체의 경로를 추적하는 방식은 기존에 사용하던 임곗값과 최소거리 방식보다 평균 정확도를 3%만큼 향상하였다. 차량과 보행자 간 잠재적 충돌 위험 상황을 분석한 결과 차선 수가 많고 과속 단속 카메라가 없으면 그 횡단보도를 지나는 차량의 속력이 높고,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에서 보행자 안전 간격이 낮은 것을 확인하였다.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에서는 붉은색 우레탄의 도로포장 및 도로 위의 스쿨존 표식이 되어있지 않은 지역에서 50% 정도의 차량이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건너는 상황에서 정지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선행연구
연구방법
분석결과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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