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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은경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 국악교육 제45집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89 - 21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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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초등 음악과 교육과정에서는 국악의 생활화를 강조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올해부터 새롭게 쓰이는 3~4학년군 음악교과서 가운데 4학년 9종(㈜금성출판사, 동아출판, ㈜미래엔, 비상교육, 음악과생활, 와이비엠, 지학사, 천재교과서, 천재교육) 음악교과서를 연구 범위로 설정하여, 2015 초등 음악과 교육과정의 생활화 영역에서 제시하고 있는 ‘생활 속의 국악’ 내용이 교과서에서 어떻게 구현되는지 고찰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따른 연구 내용은 2015 개정 초등 음악과 교육과정의 생활화 영역에 나타난 ‘생활 속의 국악’ 관련 내용을 살펴보았고, 이러한 교육과정의 내용들을 토대로 실제 초등 4학년 9종 음악교과서의 ‘생활 속의 국악’ 내용을 분석하였는데, 구체적인 연구 방법은 ‘생활 속의 국악’ 관련 내용이 수록된 단원의 현황을 살펴본 후, 단원별 학습목표, 관련 제재곡 및 악보제시 방식, 관련 학습활동, 관련 사진 및 삽화 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2015 개정 교육과정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비해 국악의 생활화를 강조하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고, 특히 국악의 가치를 보다 더 인식할 수 있도록 학교급 별로 차별화 된 내용 요소를 제시하고 있는데, 3~4학년군에서는 ‘생활 속의 국악’을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다. 둘째, 실제 초등 4학년 9종 음악교과서의 ‘생활 속의 국악’ 내용을 살펴본 결과, 9개의 모든 음악교과서에서 관련 단원을 수록하고 있었고, 각 출판사마다 1개에서 3개까지 단원을 구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원별 학습목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생활화 영역에 대한 성취기준인 ‘생활 속에서 활용되고 있는 국악을 찾아 발표한다.’의 내용을 그대로 반영하거나 성취기준의 문장을 그대로 구현하지는 않았지만 국악을 일상생활에서 활용하는 내용과 관련된 학습목표를 대부분 제시하고 있었다. 관련 제재곡과 악보제시방식은 대부분 악보 없이 제목으로만 제재곡을 소개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고, 그밖에 오선보, 가락선 악보, 그림 악보를 통해 제재곡을 수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활동은 노동, 의식, 놀이와 관련된 ‘생활 속의 국악’ 내용 중 노동과 관련된 학습활동 제시가 가장 많은 것을 확인하였다. 관련 사진 및 삽화는 대부분의 교과서가 실제 장면을 나타낸 사진보다는 삽화나 그림 등으로 관련 단원의 내용을 구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2015 개정 초등 음악과 교육과정의 생활화 관련 내용
Ⅲ. 초등 음악교과서의 “생활 속의 국악“ 내용 분석 및 논의
Ⅳ. 나가는 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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