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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만 (경기 서당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 국악교육 제45집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39 - 6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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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올해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음악교과서가 처음으로 학교 현장에 적용되는 해이다. 초등학교의 경우 단계적으로 2018년부터 3~4학년 교과서가 적용되고, 2019년부터는 5~6학년 교과서가 적용될 예정이다. 이렇게 새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현 시점에 개정된 음악교과서를 살펴보고 교과 서간의 내용을 비교 분석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4학년 음악교과서에 제시된 국악감상 영역의 내용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의 대상은 현재 새롭게 적용 중인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학교 3~4학년 검인정 음악교과서 9종으로 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의 전개는 첫째로,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서의 감상영역 내용과 2015 개정 음악 교과서 편찬 방향을 문헌을 통해 고찰하였다. 둘째로, 각 교과서에 제시된 국악감상 단원의 양적인 악곡수를 파악하기 위해 학년과 전체로 구분하여 그 비중을 살펴보았다. 셋째로, 각 교과서별 국악 감상곡의 현황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분석으로 갈래와 형태로 구분하고 교과서에 제시된 국악 감상곡을 살펴보았고, 각 교과서에 제시된 감상곡 구성의 특징을 고찰하였다. 넷째로, 각 교과서별 감상 영역의 학습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은 각 교과서에 제시된 감상 관련 학습활동을 살펴보았으며, 교과서에 따라 제시된 특징적인 학습활동을 비교 분석하였다. 한편 이와 같이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결론 및 제언에서는 초등학교 3~4학년 음악교과서에 질적인 제고를 위한 국악감상 영역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는 새로운 교육과정에 따른 음악교과서가 처음 적용되는 현 시기에 학교 현장에서의 국악감상 지도를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및 교재 연구에 기초가 되는 연구가 될 것이며, 차후 개발되는 교과서를 위한 방향 및 시사점을 제시하는 하나의 제안이 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과 감상교육
Ⅲ. 연구방법
Ⅳ. 3~4학년 교과서 국악 감상영역 분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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