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연희 (광주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최지호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51 - 7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 유통시장 전면개방 이후 우리나라 유통산업은 비약적 성장과 더불어 구조가 빠르게 다변화 되어왔으며, 이러한 유통시장의 흐름을 반영하는 유통분야 연구 또한 양적 및 질적으로 발전해왔다. 어떤 분야의 학문이던 그 학문이 발전하기 위해서 이루어져야 할 가장 기초적인 작업은 기존에 이루어진 연구의 성과물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일이다. 아직까지 국내 유통 분야의 최고 전문 학술지인 ‘유통연구(Journal of Channel and Retailing)’에 게재된 전체 논문들을 대상으로 연구의 전반적 경향을 갈무리하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 논문은 발견되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1996년 창간호부터 2017년 2호까지 ‘유통연구’에 게재된 전체 논문들을 대상으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주제, 적용이론, 연구방법 측면에서 그 내용과 동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유통연구’의 연구 방향과 활성화 방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는 학회지에 게재된 연구들의 전체 특성과 동시에 지난 22년 동안 발행된 462편의 연구 동향이 어떻게 변화되어져 왔는지에 대한 추세를 포함하고 있다. 국내 유통산업 발전을 위해 유통업계의 중추적 역할을 해온 한국유통학회 발행 저널인 ‘유통연구’ 전체 논문들을 대상으로 분석하여 ‘유통연구’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유통연구를 포함한 마케팅 분야의 내용분석 논문 고찰
Ⅲ. 내용분석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24-000076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