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지호 (전남대학교) 문연희 (광주인적자원개발위원회)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한국유통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16년 한국유통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31 - 36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1996년 창간호부터 2015년까지 20년 동안 ‘유통연구(Journal of Channel and Retailing)’에 게재된 전체 논문들을 대상으로 내용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1996년 국내 유통시장 전면개방 이후 우리나라 유통산업은 비약적 성장과 더불어 유통산업 구조가 빠르게 다변화 되어왔으며, 이러한 유통시장의 흐름을 반영하는 유통 분야의 연구 또한 양적 및 질적으로 발전해왔다. 어떤 분야의 학문이던 그 학문이 발전하기 위해서 이루어져야 할 가장 기초적인 작업은 기존에 이루어진 연구의 성과물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일이다. 국내의 경우 2편의 관련 논문이 최근 발표되었으나 아직까지 국내 유통 분야의 최고 전문 학술지인 ‘유통연구’에 게재된 전체 논문들을 대상으로 연구의 전반적 경향을 갈무리하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 논문은 발견되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유통산업 발전을 위해 유통업계의 중추적 역할을 해온 한국유통학회 발행 저널인 ‘유통연구’ 전체 논문들을 대상으로 분석하여 이론, 이슈, 방법 등을 정리함으로써 연구현황 및 동향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이러한 내용분석을 실시하여 ‘유통연구’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과 요구되는 연구주제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연구개요
Ⅰ. 서론
Ⅱ. 유통연구를 포함한 마케팅 분야의 내용분석 논문 고찰
Ⅲ. 내용분석 방법
Ⅳ. 연구의 기대효과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4-0015849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