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345 - 36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수학습 방법의 대안적 탐색으로 유머활용 이야기 나누기 교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유아들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를 질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첫째, 유아기 유머와 관련된 문헌 고찰과 누리과정의 생활주제별 이야기 나누기 주제 및 내용을 분석하여 프로그램의 기본방향을 설정하고 둘째, 유아교육기관의 이야기 나누기 실태 및 유머 활용 이야기 나누기에 대한 요구도 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셋째, 구성된 프로그램의 질적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경상남도에 소재한 G 어린이집의 만 5세 유아 23명에게 총 14주 동안 24회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활동에 따른 비참여 관찰 자료, 녹화자료, 사진자료, 면담 자료를 분석한 결과 유머활용 이야기 나누기 교수 프로그램은 유아들에게 학습의 재미, 열정적 참여, 상호작용 활발, 앎의 전이와 재생 등을 가능하게 했다. 본 연구는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에 유머가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음을 밝히며 유머활용 이야기 나누기 교수프로그램을 유아를 위한 창의적인 교수법으로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7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