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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7권 제2호(통권 제106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93 - 109 (17page)
DOI
10.24992/KJHT.2018.02.27.0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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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간의 경쟁이 심화된 외식산업에서 외식기업의 지속적인 수익창출과 효율적인 경영을 위하여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관계마케팅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외식기업의 차별화된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것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외식기업의 관계마케팅 요인에 대해 알아보고, 관계마케팅 요인(고객관계지향성, 커뮤니케이션, 전문성, 유대관계)과 관계품질(신뢰, 만족) 및 고객 인게이지먼트 간의 영향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외식기업의 관계마케팅 활동을 경험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327개를 유효표본으로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외식기업의 관계마케팅 요인 중 커뮤니케이션, 전문성, 유대관계는 신뢰와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객관계지향성은 신뢰와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계마케팅 요인 중 커뮤니케이션은 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유대관계는 신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계품질을 구성하는 신뢰와 만족 모두 고객 인게이지먼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외식기업의 관계마케팅 전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 설계
Ⅳ. 실증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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