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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중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상정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43권 제2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363 - 370 (8page)
DOI
10.7840/kics.2018.43.2.3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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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드론으로 불리는 대부분의 민간용 소형무인기는 우리나라 항공법상 최대이륙중량 150㎏ 이하의 초경량비행장치 중 무인비행장치에 속하며 고도 150m 이하의 G 공역에서 주로 운용된다. 소형무인기의 활용성 증대와 안전성 확보를 위해서는 기술적으로 체공시간 개선, 충돌탐지 및 회피 기술 고도화, 항법 성능과 신뢰도 향상 등이 필요하다. 또한 무인기 안전 운항을 보장하고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무인항공기 교통관리(UTM)에 대한 개념을 도출하고 핵심 기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UTM에서 다루는 무인기 공역으로 예상되는 고도 150m 이하의 공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순항로 모델을 제시하고, 유인항공기의 성능기반항법(PBN)개념을 활용하여 무인기 항법시스템의 전체시스템오차(TSE)를 추정하여 순항로에서의 무인기 간 안전 분리(safe separation) 거리를 결정하는 방법론에 대해 고찰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저고도 무인기 공역 및 UTM 관련 기술 동향
Ⅲ. 성능기반항법의 개념 및 오차
Ⅳ. 무인기간 안전분리 거리 결정 방법론
Ⅴ. 소형무인기 순항로 모델 제안
Ⅵ.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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