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혜선 (경기대학교) 최서은 (경기대학교) 최동국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6권 제8호(통권 제10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71 - 86 (16page)
DOI
10.24992/KJHT.2017.12.26.08.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외식 배달시장의 급성장과 더불어 스마트폰의 기술 개발로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배달앱이 등장하면서 음식 배달시장은 더욱 발전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배달음식에 대한 지각된 위험, 지각된 혜택이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기 위해 서울.경기지역 고객들을 대상으로 조사되었다. 이를 통하여 경쟁이 심화된 배달음식시장에서 배달음식 업체의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향 후 더 발전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가설 1에서 배달음식의 ‘지각된 위험’ 요인 중 ‘경제적 위험’과 ‘제품위험’은 ‘구매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위험, 배달위험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2에서 배달음식의 ‘지각된 혜택’ 요인 중 ‘경제적 혜택’과 ‘배달혜택’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간절약혜택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외식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배달음식 업체의 소비자의 만족도 및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배달주문의 편리함이라는 장점 외에도 배달음식 및 배달음식점의 위생과 청결에 대한 신뢰감을 줄 수 있어야하며 동종 배달음식과의 차별성이 있어야 할 것으로 사료되어, 향후 배달음식업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3-001667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