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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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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혜진 (서울여자대학교) 박남춘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16 No.3 (Wn.39)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9 - 1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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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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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모든 사물과 사람이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초 연결 사회(Hyper Connected Society)가 등장하였다. 초 연결시대의 등장으로, 제품의 서비스화(Product Servitazation)와 서비스의 제품화(Service Productization)는 새로운 유형의 플랫폼을 등장시켰다. 이로 인해 기존의 아날로그적으로 이루어지던 대면 서비스가 모바일 기기나 제품을 통해 새로운 융합형 플랫폼 형태로 고객에게 제공된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기존 고객 여정 맵을 분석하고 초 연결 시대에 맞는 고객 여정 맵을 개발하고자 한다. 개발한 모델링에 대한 사례 적용 및 전문가 평가를 통해 모델링 기법의 적용 방법을 제안하며, 모델링 기법으로써의 가치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초 연결 시대 사용자 여정 분석을 위한 고객여정 맵은 연결(connectivity)을 기반으로 한 초 연결 시대의 서비스 경험을 시각화 할 수 있는 모델링 방법론이다. 초 연결 시대의 네트워크나 센서 등을 활용한 제품서비스 융합형 플랫폼의 사용자 경험을 표현할 수 있으며 외부고객(Customer)과 내부고객(Employee)의 사용자의 경험과 상호작용을 시각화할 수 있는 방법론으로 작용한다.
결론: 본 연구에서 개발한 모델링 기법은 다양한 사용자간 관계와 인터랙션을 시각화할 수 있다는데 의미가 있다. 더 나아가 Customer뿐만 아니라 Employee 사용자가 존재하는 엔터프라이즈 UX, 초 연결 시대의 스마트홈이나 스마트카 등의 IoT 사례, 다양한 사용자가 존재하며 그들 간의 교류가 중요한 협업 툴, 게임 등의 사례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초 연결 시대 서비스 디자인에 대한 이해
3. 기존 고객 여정 맵에 대한 연구
4. 초 연결 시대 고객 여정 맵 개발
5. 초 연결 시대 고객 여정 맵 적용 및 검증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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