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철 (우송대학교) 안상훈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9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169 - 183 (15page)
DOI
10.21298/IJTHR.2017.09.31.9.1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소비가치가 고객 만족과 브랜드 신뢰,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소비가치 요인 중 ‘기능적’, ‘사회적’, ‘감정적’, ‘품질’ 가치 요인이 고객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감정적’가치요인은 고객 만족과의 유의한 영향관계를 검증하지 못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소비자가 친환경 레스토랑을 이용할 때 ‘감정’과 같은 주관적인 요소 보다는 기능, 사회적 이유, 소비자가 처해 있는 상황이나 환경, 품질 등의 객관적인 요소가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고객 만족이 브랜드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 신뢰는 브랜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 경영과 다양한 마케팅 활동으로 소비자들에게 만족감을 준다면 브랜드에 대한 믿음과 인지도가 상승하고, 만족한 소비자들이 재구매를 하거나 주변에 추천을 하는 등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 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사료된다. 브랜드에 대해 만족하고 신뢰가 형성된 고객들이 SNS나 입소문 등으로 홍보를 해줌으로써 잠재적 고객 확보, 마케팅 비용 절감이 가능해지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운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소비가치, 고객 만족, 브랜드 신뢰, 브랜드 태도에 대한 이론을 고찰해 보았고, 각 변수들 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는데 학문적 기여도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고 고객 확보, 이윤창출이 어려워지고 있는 지금 시점에서 친환경 레스토랑에 대한 연구는 레스토랑의 경쟁력 확보와 지속 가능한 성장의 원동력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 그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역할로써 연구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6-001312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