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253 - 267 (15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개인소비가치(상황적 가치, 사회적 가치, 기능적 가치, 감정적 가치, 탐색적 가치)와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구매의도 사이의 환경의식행동의 조절효과에 따라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수도권 지역에 거주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수거된 450부의 설문지를 대상으로 SPSS 18.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2가지 가설에 대한 검증을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고 연구모형의 신뢰성 및 타당성을 검증을 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개인소비가치 중 4가지(상황적 가치, 사회적 가치, 기능적 가치, 감정적 가치)는 친환경 농산물의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탐색적 가치는 구매의도와 긍정적인 영향관계를 갖지 않았다. 그리고 환경의식행동은 개인소비가치와 구매의도간의 관계에서 부분적으로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환경의식행동이 더 높은 집단에서 부분적으로 긍정적인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친환경농산물을 구매하는 데 있어 개인소비가치 중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개인소비가치들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측면에서 논의 및 시사점을 제시하였고, 또한 개인소비가치와 구매의도와의 사이에 환경의식행동의 긍정적인 조절효과에 대한 자세한 토론 및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675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