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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69 - 8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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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인식하는 소비가치와 서비스품질이 리조트를 선택함에 있어서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지를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 소비자 만족과의 영향관계를 분석하는 것에 초점을 두어 수행되었다. 총278명의 표본을 바탕으로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그리고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3개의 가설을 검증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소비가치는 상황적 가치, 사회 · 위신적 가치, 진귀적 가치, 기능적 가치, 감정적가치 등 5개의 요인이, 서비스품질은 신뢰성, 확신성, 공감성, 반응성, 유형성 등 5개의 요인이, 소비자 만족은 1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연구 결과, 리조트의 소비가치와 서비스품질 구성요인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소비가치 요인 중에서 기능적 가치와 사회 · 위신적 가치, 감정적 가치가 소비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비스품질의 구성요인 중에서 반응성, 공감성이 소비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를 통해 소비가치와 서비스품질을 연계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 수립과 더불어 경영개선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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