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럽학회 유럽연구 유럽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27 - 14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영국이 유럽연합을 탈퇴하는 것으로 투표결과가 나온 지금 그 경제적 영향이 반드시 발생할 것이라고 모두가 예측하고 있는 가운데 자동차 산업 역시 예외가 아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영국이 유럽연합을 탈퇴함에 따라 나타나는 EU 자동차 산업에 대한 영향과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에 대한 분석 결과 영국과 EU에서 나타나는 영향이 비슷하면서도 다르게 나타나는데, 먼저 영국에서 일어날 영향을 예상해보면 전반적으로 부정적이다. 우선은 글로벌 자동차기업의 생산기지들의 이전이다. 유럽연합에서로 관세혜택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오게 된다면 자동차 수출 및 부품 수입에 대한 비용이 상승하여 가격경쟁력이 약화된다. 이에 따라 자동차 생산기지가 이전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민자들의 감소로 인해 자동차 구매력 감소가 일어나고 자동차내수시장의 축소로 이어질 것이다. EU 자동차산업의 경우 영국의 자동차 수출이 감소되어 매력있는 자동차시장을 놓칠 것이고, 영국이 부담하는 EU 분담예산금이 사라지면서 중동부유럽으로의 지원이 축소될 것이다. 이로 인해 자동차 산업이 성장하고 있는 중동부 유럽으로서는 산업적 손실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영국의 자동차 생산공장들이 유럽대륙으로 이전을 하게 된다면 이에 따는 산업들도 이전을 할 것이며 EU의 새로운 자동차 산업지도가 만들어 질 것으로 예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0-001499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