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495 - 51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ㆍ중 고등학교 시절에 영재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대학생들은 영재교육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며, 이들의 생각은 영재교육을 받지 않은 대학생들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영채교육 유경험 대학생 172명과 영재교육 무경험 대학생 134명을 대상으로 영재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영재교육 실시에 대한 태도를 알아보았다. 영재성 발현에 대한 교육의 영향에 대해 대다수의 대학생들은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으나, 영재교육 유경험 대학생이 영재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보다 더 중요하게 여기고 있었다. 영재교육 무경험 대학생은 조기 영재교육과 특별활동 방식의 영재교육을 선호하였고, 영재교육 유경험 대학생은 초등학교 고학년에서의 영재교육 실시와 수준별 수업 분반의 영재교육을 선호하였다. 이외에도 두 집단은 영재교사의 자격과 영재교육의 문제점에 대해 서로 다른 시각을 보여주었다. 영재교육 경험 여부에 따를 영재교육의 인식과 태도에 관한 본 연구는 효과적이고 의미 있는 영재교육이 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9-0011648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