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양시원 (한화테크윈) 정승채 (한화테크윈) 안철주 (한화테크윈) 박희호 (한화테크윈) 김기태 (한화테크윈) 유경원 (국방과학연구소) 김용련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6년도 제46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589 - 592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항공용 가스터빈 연소기 설계는 공기 유입조건(유량, 온도, 압력 등) 변화에 따른 화염안정성 증대, 연소실의 수명 확보, 연소기 출구온도 유지 및 오염물질 저감 등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연소기의 성능을 운용조건에 맞춰 고압 연소시험을 통하여 검증하는 것은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어 제한이 따른다. 최근에는 구성품의 조합 변경이나 국부적인 설계변경이 연소기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 해석을 통한 엔진 운용 조건별 연소특성 및 연소기 내부 구조물의 물리량 등을 예측하고 있다. 이러한 수치해석 결과로 설계변경에 따른 영향성 평가가 가능하며 개발비용의 절감과 납기 단축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3차원 전산유체해석 상용 코드인 ANSYS FLUENT 15.0을 이용하여 연소기 설계점에서 스월러 형상에 따른 화염의 형상 및 구조물의 온도분포를 계산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설계 개선방향을 검토하였다.

목차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558-000657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