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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기영중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도형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덕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199 - 202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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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헬리콥터 로터 시스템의 진동과 소음을 저감시키기 위해 개발이 진행 중인 능동 거니 플랩(AGF, Active Gurney Flap)에 대해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하여 수행된 동특성 해석결과를 소개하였다. 거니플랩은 블레이드 뒷전(T/E, Trailing Edge) 부위에 위치하며, 블레이드 하부 표면에 공기흐름의 수직방향으로 장착된다. 거니플랩 조립체는 전기모터와 기계식 링키지 및 플랩 등의 부품들로 구성되어 NACA23012 블레이드 내부에 장착되며, 고정된 프레임에서의 4/rev 진동 성분을 감소시키기 위해 3~5/rev 범위로 능동적인 제어가 필요하다. 따라서 로터의 회전에 의한 원심력과 이에 따른 탄성 변형을 고려한 상황에서 거니 플랩의 동적 가진에 의한 응답특성을 검토하였으며, 이를 위해 외연적 시간적분법(explicit time integration method)을 이용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AGF 설계
3. 모델링 및 해석결과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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