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영 (서울여자간호대학교) 이봉숙 (한림성심대학교) 오승은 (서울여자간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53 - 260 (8page)
DOI
10.21184/jkeia.2015.12.9.4.2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효과적인 팀티칭 기반 학습을 통해 수업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자, 간호학생들을 대상으로 팀티칭 기반 학습을 운영하고 그 효과를 검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3학년 간호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간호조직 관련 내용으로 주 1회 2시간씩 총6시간의 팀 티칭기반 학습을 적용한 후 학습태도,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조절전략, 수업만족도의 영향요인을 파악한 서술적 조사이다. 연구진행을 위해서 TBL 수업은 선행학습, 준비도 학습단계, 개념적 문제해결 단계의 단계에 따라서 진행하고 그룹간 토의 단계를 거쳐서 진행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팀티칭기반 학습을 통하여 간호학생들의 수업만족도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학습태도(β=.35)였으며, 그 다음으로 학업적 자기효능감(β=.24), 학습동기조절전략(β=.21)순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팀티칭기반 학습은 학생들의 주도적인 학습태도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긍정적으로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학습방법으로 사료된다. 추후에는 학생중심의 학습유형과 개인특성을 고려하여 팀티칭기반의 학습을 운영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교수학습법으로 근거기반의 후속연구가 필요함을 제안한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00-0022515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