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진 차승봉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5호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207 - 22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에서 학습자들이 자신의 학습 과정에서 활용하는 학습전략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학습전략에 대한 영역을 시간 관리, 노트필기, 책 읽기, 기억전략, 시험 준비 전략의 영역으로 범주화하였으며, 185명의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과정에서 주도적으로 활용하는 학습전략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연구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들이 자신의 학습 과정에 활용하는 학습전략 중 노트필기 전략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수업 시간에 교수자가 전달하는 정보를 의미 있게 기억하기 위한 방법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둘째, 학습자들은 주의집중, 반복학습, 기억술, 범주화 등의 기억전략을 학습 과정에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 내용의 기억을 위한 범주화를 통해 학습 과정에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에서 학습자들이 활용하는 학습전략 중 시험 준비 전략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습효과를 극대화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반복 학습 등을 통해 시험 준비 전략을 활용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넷째, 학습자들은 학업 생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달성하고자 하는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전략을 수립하는 등 구체적인 시간 관리를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능동적인 독해와 핵심적인 내용을 파악하는 등 구체적인 학습 활동에 책 읽기 전략이 활용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에서 학습자의 학습 과정 및 활동에 학습전략이 활용되고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06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