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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욱 (숭실대학교) 김종호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제연구학회 한국경제연구 韓國經濟硏究 第33卷 第3號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27 - 15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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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에 정부는 자동차의 용도와 배기량에 따라 차등 적용되었던 자동차 에너지소비효율등급 표시 기준을 연비만을 고려한 단일 기준으로 개편하였다. 기존의 연구에 의하면 연비 정보는 소비자의 자동차 구매선택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결과적으로 이러한 정보의 변화는 소비자의 자동차 구매패턴에 영향을 주었을 가능성이 존재할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 2003년부터 2010년까지 31개 자동차 모델에 대한 연도자료를 사용하여, 에너지소비효율등급 표시제도가 소비자의 자동차 구매패턴에 미치는 효과를 정량적으로 추정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2008년 에너지소비효율등급 개정 이후에는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 상승한 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실증 분석 결과는 정부가 에너지 소비효율 개선을 통해서 에너지 소비를 절감시키고 온실가스를 감축시키기 위해서는 소비자에게 에너지 소비효율과 관련된 정보를 보다 명확하게 전달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자동차 에너지소비효율등급 표시제도
Ⅲ. 분석 모형과 자료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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