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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신성일 (서울연구원) 이광훈 (서울연구원) 홍우식 (서울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776 - 781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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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역, 용산역, 고속터미널역과 같은 대규모 복합교통시설 주변은 유동인구가 많고 상업시설들이 고밀로 개발된 지역이나 보행환경이 열악한 실정이다. 특히 대기시간 등을 고려한 ‘체감불편도’는 일반적인 보행에 비교하면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이다. 서울시 대규모 복합교통시설 주변의 보행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첫째, 복합교통시설 주변을 일체적으로 정비할 수 있는 일련의 사업수행절차, 추진체, 관련 지침/매뉴얼, 인허가 과정 등을 정립하는 종합적인 기본 틀을 마련해야 한다. 둘째, 복합교통시설 주변을 정비유도지구로 지정하고 고시해야 한다. 셋째, 일체적 정비를 조건으로 기존의 지구단위계획과 차별화된 인센티브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대규모 복합교통시설의 보행실태
3. 해외 선진사례의 시사점과 서울시 과제
4. 보행성 평가모형 구축 및 대안 평가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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