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대한 (성균관대학교) 한은경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05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24 - 249 (26page)
DOI
10.16914/ar.2015.105.22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용자의 흡연에 대한 태도에 따라 금연 메시지 유형이 금연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였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금연 메시지의 유형과 흡연에 대한 태도가 흡연자의 자유에 대한 위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둘째, 자유에 대한 위협은 심리적 저항감을 통해 메시지 태도와 금연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첫 번째 연구문제를 조사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Two-way ANOVA 분석기법을 사용하였고, 메시지 유형, 흡연에 대한 태도 간의 주 효과와 조절 효과를 검증하였다. 두 번째 연구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구조방정식을 사용하였으며, 자유에 대한 위협이 매개변인인 심리적 저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후 심리적 저항이 종속변인인 메시지 태도, 금연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암시적 금연 메시지는 흡연에 대한 태도에 관계없이 자유에 대한 위협을 덜 느끼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방정식 분석 결과 수용자가 지각한 자유에 대한 위협은 심리적 저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심리적 저항은 금연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31-0016346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