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96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278 - 317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정된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하여 청소년의 금연행동과 청소년의 흡연 특성이 금연광고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는 서울시내 중고등학생 357명을 실험대상으로 하였고, 개인건강손실과 사회관계손실 소구의 금연광고를 사용하였다. 사용된 각 변인은 청소년의 금연행동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해 주관적 규범은 수직적 규범, 수평적 규범, 흡연환경규범으로, 인지된 통제는 자신감, 자기조절효능감, 관계적 효능감으로, 태도는 건강태도, 관계태도로, 행동의도는 현재금 연의도, 평생금연의도로 확장·수정하였다. 또한 흡연경험에 따라 흡연, 비흡연, 금연집단으로 금연행동을 구분하였다. 수정된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하여 고찰한 결과 첫째, 청소년의 금연의도, 금연행동, 금연광고 태도에는 흡연태도와 주관적 규범, 인지된 통제의 요인들이 각각 다른 수준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특히 흡연태도와 주관적 규범이 금연행동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력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흡연경험이 있는 청소년은 사회관계손실 소구 광고보다 개인건강손실 소구 광고를 선호하였고 흡연경험이 없는 청소년은 개인건강손실 소구 광고보다 사회관계손실 소구 광고를 선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수정된 계획 행동이론을 바탕으로 청소년 시기의 흡연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체계적인 금연광고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903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