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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은주 (서울여자대학교) 오창택 (한영신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한국사회복지행정학 한국사회복지행정학 제17권 제2호 (통권47호)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127 - 15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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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목적은 사회복지조직에서 개인-조직부합과 개인-직무부합이 고객지향성과 서비스지향적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과 이러한 과정에서 이직의도가 매개역할과 조절역할을 하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조사대상은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이다. 연구결과, 개인-조직부합과 개인-직무부합은 각기 고객지향성과 서비스지향적 조직시민행동에 유의한 정적 영향, 이직의도에는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직의도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쳤지만, 서비스지향적 조직시민행동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진 않았다. 또한 개인-조직부합, 개인-직무부합과 고객지향성과의 관계에서 이직의도가 매개역할과 조절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조직의 가치가 자신의 가치와 일치하거나 직무가 자신의 적성과 소질에 맞을 때 조직원들은 이직하지 않고 고객욕구를 이해하려는 노력과 자신의 직무범위를 넘어서 헌신적으로 조직행동을 수행함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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