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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재천 (인하대학교) 이두영 (인하대학교) 국성희
저널정보
한국정보통신학회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991 - 1,00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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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스마트시대의 온라인 학습에 대한 논문으로, 새로운 모델을 제안하고 실증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온라인 학습 클래스 운영에 있어 각 학습 요인들을 통해서 최종 성취도를 예측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에 학습 운영 요인 7가지를 정하고 학습자들의 데이터를 수집한 후 의사결정나무방법을 통한 예측 모델을 완성한다. 모델을 통한 예측성을 확인한 후, 일반성 확보를 위해 다른 교과목에도 모델을 적용시켜 예측성을 확인하였다. 결과적으로 기존의 온라인 클래스의 정적인 학습 모델을 넘어 객관적인 지표를 이용한 학업성취도를 상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하였다. 학습자와 교수자 모두가 학습 중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시대 새로운 패러다임의 학습 모델을 제안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대안 모델 제시 ; Data based Getting Position Method, DPM
Ⅳ. 모형 설계 및 실험 결과
Ⅴ. 결과 정리 및 응용
Ⅵ. 결론 및 과제
REFERENCES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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