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03.1
수록면
7 - 2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원격교육의 학습효과에 대해 충분히 논의되지 않은 상황에서, 웹기반 원격교육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과 학습효과 요인들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결과와 시사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요인인 컴퓨터 불안감과 컴퓨터 경험이 모두 컴퓨터 자기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컴퓨터 자기효능감의 학습효과에 대한 영향은 몰입과 참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매개효과 분석결과는 원격교육의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컴퓨터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여야 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셋째, 기술요인 중 지각된 매체 풍부성이 학습효과에 매우 강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이 결과는 학습자가 원격교육시스템의 세부 기능들이 전달할 수 있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큐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 정도가 원격교육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설계요인 중 컨텐츠 구성과 상호작용 정도는 학습효과의 몰입과 참여도에 영향을 미치고, 화면구성 요인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교수자요인은 두 요인 모두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웹기반 원격교육에서 보다 적극적인 교수자의 참여가 원격교육의 성공적 운영에 관건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