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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화민 (유한대학) 조원길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255 - 27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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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기반 교육방식의 e-learning은 초등학교 교육, 고등학교 교육, 대학교육, 기업교육, 평생교육 분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특히, 초등학생, 중등학생,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e-learning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도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효과적인 교육수단으로써 각광 받고 있는 웹 기반 원격교육에서 국내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e-러닝교육 특성이 지각된 사용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을 중심으로 학습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지를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기존의 문헌연구를 통해 가설을 도출하고 국내 웹 기반 원격교육업체에 등록된 고등학생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293개의 표본을 대상으로 SPSS/AMOS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여 실증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 분석의 결과 웹 기반 원격교육의 전문성과 오락성 모두 지각된 사용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에 모두 유의한 결과를 보여주고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결과를 가져왔다. 웹 기반 원격교육의 접근성은 지각된 사용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에 모두 유의하지 않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콘텐츠의 오락성은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 모두에게 긍정적 영향을 보여주고 있어, 콘텐츠 제작자들이 학습에 흥미를 일으킬 수 있는 콘텐츠 제작이 더욱 필요하리라 판단된다. 또한 고등학생들에도 지각된 사용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 모두 웹 기반 원격교육의 학업성취도에 긍정적 영향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효과는 기술수용모델(TAM)에서 지각된 사용용이성 및 지각된 유용성이 태도와 사용의도, 실제사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많은 연구결과를 기초로 하여 국내 고등학생의 웹 기반 원격교육에서도 응용적용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웹 기반 원격교육 서비스 정책수립과 교수학습 모델의 개발을 위한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청소년 대상 지식서비스 산업 성장을 위하여 웹 기반 학습시스템의 활성화 및 다양한 정책지원과 이를 제공하는 기업의 전문적이고 질 높고 오락성이 풍부한 학습콘텐츠가 개발되어야 국내 고등학교 학습자들의 학업성취도가 더욱 증가 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한 정부지원과 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활동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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