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정 (숭실원격평생교육원) 전홍식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383 - 40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적극적으로 e-learning에 참여하고, 학습 만족 및 성과를 제고할 수 있도록 e-learning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e-learning 수용의도에 이르는 경로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대학생의 e-learning 수용과 관련한 학습자로서의 변인으로 컴퓨터 자기효능감, 컴퓨터 불안, 기존 방식과의 일치성 및 수용태도와 수용의도간의 경로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컴퓨터 자기효능감과 컴퓨터 불안은 e-learning 수용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존 방식과의 일치성이 e-learning 수용태도에, 그리고 e-learning 수용태도가 e-learning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대학생의 e-learning 수용의도가 결정되는 경로를 바탕으로, e-learning 수용태도를 제고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첫째, e-learning의 학습 결과 및 교육의 질을 기존의 출석 수업과 동일한 것으로 인식하도록 인정체계를 마련하고, 둘째, 학습 및 경력개발 요구에 부합하는 기제를 제공해야 하며, 셋째, e-learning 수용태도가 수용의도로 나아가기 위하여 e-learning의 효과성을 대학생들에게 주지시키고, 넷째, 그들이 자율적으로 e-learning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략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4716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