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혜 (한국외국어대학교) 박병일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산학연구소 경영경제 경영경제 제47집 제1호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1 - 2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 합작기업이 외부지식을 습득하는 효과적인 기업형태라는 사실에 대해 학자들 간 일반적인 동의가 이루어지면서 합작기업의 지식습득 결정요인을 규명하려는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어 왔다. 하지만 선행연구들 중 대부분의 실증이 제조업에 국한되어 있고, 전환경제 하에 있는 국가들에 집중되어 있으며, 합작기업의 크기에 따른 학습규모의 차이를 소홀히 다룬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신흥시장인 한국을 배경으로 중소규모 합작기업의 현지 시장 정보 습득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 요인들을 알아보고, 서비스업을 분석에 포함하였다.
연구방법 -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 기법을 사용하였다.
주요 결과 - 동 분석방법을 통해 합작기업의 지식습득을 강화시키는 변수들로 학습의지, 국제 경험 및 파트너 간 조직문화의 동질성이 중요한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더욱이 현지 모기업의 적극적인 경영지원과 연수훈련 제공이 이루어지는 경우에도 학습을 촉진한다는 사실을 실증하였다.
시사점 - 본 연구를 통해 다국적기업이 자회사의 학습을 통한 성과견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들을 살펴봄으로써 합작기업 전략을 사용하여 신규시장에 진입하고자 하는 다국적 기업들에게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기존문헌연구
Ⅲ. 가설설정
Ⅳ. 연구방법론
Ⅴ. 분석결과 및 토론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15757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