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주영 (울산대학교) 최종문 (울산대학교) 서연미 (울산대학교) 노명일 (울산대학교)
저널정보
(사)한국CDE학회 한국CDE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한국CADCAM학회 2011 학술발표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140 - 1,146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국제 유가의 상승에 따라 선박의 운항 비용 중 연료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줄이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해상 정보를 취득하는 방법, 연료 소모량을 추정하는 방법, 최적 운항 경로를 결정하기 위한 방법 등이 연구 되고 있다. 하지만 이들 연구는 서로 통합되지 못하고 개별적으로 서로 다른 분야에서 연구 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 방법을 통합 및 개선하여, 실시간 해상 정보를 취득 하고 연료 소모량을 추정하여 선박의 경제 운항 경로를 결정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법의 효용성을 검토하기 위해, 이를 다수의 섬들을 포함하는 복잡한 해상 영역에서의 최적 경제 운항 경로 결정 문제에 적용해 보았다. 그 결과 , 제안된 방법이 연료 소모량을 최소로 하는 경제 운항 경료를 효과적으로 도출할 수 있음을 확인 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최적 경제 운항 경로 결정 문제
3. 해상 상태의 취득 방법
4. 해상 상태를 고려한 연료 소모량 추정 방법
5. 최적 운항 경로 결정 방법
6.선박의 최적 경제 운항 경로 결정 방법의 적용
참고문헌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500-0011380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