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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승욱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지(정보와통신) 한국통신학회지 (정보와통신) 제30권 제12호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66 - 75 (10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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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을 기반으로 경제학에서 널리 사용되던 게임이론이 최근 네트워크 디자인 분야에서 중요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통신 네트워크에서 게임이론의 응용 분야로는 혼잡 제어, 네트워크 라우팅, 네트워크 부하균형, 통신보안, 대역폭 가격선정, 무선 협력통신, 트래픽 컨트롤, 전력제어, 자원 할당과 서비스 품질 보장 등 다양한 분야가 존재한다. 본 고에서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게임이론의 기본개념과 발전해온 역사, 그리고 대표적인 게임모델들에 대하여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게임이론의 역사
Ⅲ. 게임이론의 구분 및 적용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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