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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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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영우 (KAIST) 장훈 (KAIST) 이태식 (KAIST)
저널정보
대한산업공학회 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2010년 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1,276 - 1,283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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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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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의 응급의료체계는 BLS(Basic Life Support)만을 지원하는 단층 체계로써, 중증 응급 환자에 대한 적절한 서비스가 이루어지지 못하는 문제점에 노출되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응급 환자에게 적절한 병원 전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이층 체계의 응급차 최적 대수 산출 및 배치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2006년 응급이송 데이터와 BRLSCM(Binominal Reliability Location Set Covering Model)을 수정한 수리 모델링을 통해 응급차 배치 결과를 도출하였고, 수리모델에서 고려하지 못한 보다 현실적인 가정 사항을 고려해 설계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통해 배치 결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ALS(Advanced Life Support)용 응급차량과 기존의 BLS용 응급차량을 최적 대수로 증차하여 최적 배치로 운영할 경우, 중증 응급 환자에 대한 최종 출동 수행율이 약 42% 높아질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응급차 최적대수 및 배치 문제 모델링
4. 연구결과
5. 분석 및 토의
6. 결론
7. 감사의 글
8.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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