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재예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형숙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술 표현 영역에서 반성적 사고를 위한 교수?학습은 어떤 접근이 필요한가’에 대한 질문에서 시작하여, 실제 교육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사회적 패러다임 변화로 교육에서 반성적 사고가 중요해지고 있고,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역량과 과정 평가를 강조하고 있다. 특히 미술과 표현 영역에서는 ‘성찰과 보완’ 개념이 내용 요소로 처음으로 등장하며 과정 평가 방법으로 프로세스 폴리오를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일선 현장의 교사들은 기존 포트폴리오와 그 차이점이 모호하여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반성적 학습이 미적 표현 과정에서 어떠한 원리로 진행되어야 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교수·학습이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근본적 논의가 부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술 표현과 반성적 사고 관계 탐색을 위해 문헌 연구로 존 듀이(John Dewey)의 경험 이론, 맥신 그린(Maxine Greene)의 심미적 교육 이론 그리고 애플 랜드(Arthur D. Efland)의 인지 미술 교육 이론을 탐색하였다. 듀이는 ‘사고가 부재한 채 감성에만 치우친 미적 활동은 표현이 아닌 감정 분출’(John Dewey, 1934, p.15)이라고 언급하며 미적 경험이 단지 감성적 영역으로만 여겨지는 사회 분위기를 비판하고, 미적 경험에서 사고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듀이의 이론에 영향을 받은 그린은 교육의 최종 목표를 민주 시민 양성으로 보았는데, 그 과정에서 예술 교육의 중요성을 역설하였다. 그는 예술 활동이 나에 대한 표현 및 이해를 가능하게 하며, 이 과정에서 깨어있는 삶을 살게 도와준다고 했으며 나아가 나에 대한 이해가 확장된다면 타인에 대한 이해도 가능하다고 피력하였다. 이러한 이유에서 혼돈된 사회를 사는 우리에게 심미적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Maxine Greene, 1995).
그렇다면 미술 표현 교육에서 반성적 사고 교육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에 대해 애플랜드(Arthur D. Efland)는 미술 교과의 비구조적인 인지적 특징을 설명하며 이에 맞는 수업 모형과 평가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복잡하게 구조화된(비구조화) 영역에서의 수업은 많은 사례 혹은 예로부터의 지식 구성과 정립 증거를 보여주어야 하고 새로운 상황에서의 지식 적용, 즉 전이를 추구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따라서 교육과정 설계자인 교사는 학습자의 인지 구조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지도를 해야 하며 애플랜드는 그 방법론으로 인지 지도 그리기를 소개하였다.
앞서 살펴본 학자들은 공통적으로 미적 표현 과정에서 반성적 사고가 필요하다고 보았는데, 이는 인지 구조를 이해하고 재구조화하며 학습자가 개인적 맥락에서 의미를 만드는 과정으로, 표현 과정에서 질적 탐구가 필요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위의 이론들을 참고하여 인지적 구성주의를 교수·학습 모형의 교육관으로 삼아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메타인지 전략을 활용하였다. 특히 표현 과정에서 교사와 학습자의 심미적 문답을 통한 이해 중심 활동을 강조하였는데, 이를 효과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교수·학습 도구이자 방법론으로 디지털 포트폴리오를 활용하였다.
이때 교수·학습 모형은 상호 순환 가능한 ‘조절과 전이’, ‘계획’, ‘제작’, ‘모니터링’, ‘성찰’의 다섯 단계로 구성하였다. 또한 각 단계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활동 주제’와 ‘기능’ 영역에서 어디에 해당하는지 안내하여 학교 교육과정에서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무엇보다 각 단계별 교사 발문 예시와 사고 작용을 제시하여 심미적 문답이 어떠한 것인지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도록 구성하였다. 기존 표현 영역에서 교사의 발문이 작품 제작에 집중하게 되고, 프로세스 폴리오가 단지 그 제작 과정을 나열한 것이라면, 본 연구에서는 심미적 발문과 이에 대한 기록을 통해 학습자가 미적 표현 과정에서 자신의 감정과 정서를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작품을 제작해나가는 과정 자체에 비중을 두고자 하였다.
이러한 교수·학습 모형 및 발문 메뉴얼은 문헌 연구와 2년간의 실행연구를 기반으로 설계한 것으로, 모형 제작과정에서 미술 교육 전문가들의 자문을 통해 수정과 보완을 반복하였다. 또한 실행연구의 경우 연구자가 지도하는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학습자들의 인지 영역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학습 과정 기록(사진)과 결과물, 인터뷰 등의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여기서 인지적 영역에 초점을 둔다는 것은, 학습자의 성찰, 반성, 비교, 분석, 분류, 종합 등 사고력의 변화를 살펴본다는 의미로 사고의 변화를 정확한 수치로 할 수 없기에 결과 분석에 한계가 있을 수 있지만, 연구자가 개발한 교수·학습 모형의 교사 질문 내에 각 단계별로 내포하는 사고 단계가 있어 학생들의 변화를 볼 수 있었다. 최종적으로, 연구에서 개발한 교수?학습 모형이 미술 교육학계에 어떠한 의미이며 확장 가능성과 한계점에 대해 논하고자 하였다. 결론적으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표현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학습 성찰은 자아 성찰로도 이어졌는데, 수업 주제가 ‘자아’에 대한 것이 아니었음에도 심미적 발문(내 경험 돌아보기, 내 생각 돌아보기, 나의 현재 감정 생각하기 등)으로 학습자들은 내적 탐색을 많이 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과정을 ‘추억이었다’, ‘일기 쓰는 것 같았다’고 표현하며 매우 특별하고 의미 있게 여기고 있었다. 또한 이러한 성찰은 자기 주도 학습과 문제 해결력에서도 의미 있는 시사점을 주었다.
한편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제작으로 학습자들은 학습 자료를 정리하는데 효율적이라는 반응을 보였으며 이러한 편의성은 학습자들이 효과적으로 성찰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이는 디지털 포트폴리오가 학습자들이 의미를 만드는 탐구 과정을 수월하게 하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교사 또한 학습자들의 자료를 정리하고 피드백 하는데 있어 종이 포트폴리오보다 즉각적이며 효율적으로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자료 공유 수월성은 동료 학생 그리고 교사와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는데, 이는 상호간 대화와 이해 증진에 시사점을 준다. 학습자들의 생각을 교수자가 수시로 확인할 수 있기에 각자에게 필요한 도움을 줄 수 있었으며, 학습자들은 서로의 글을 보며 서로가 도움을 주거나 공감하는 등 댓글을 통해 상호 소통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학습자들은 동료 학생의 학습 자료와 생각을 볼 수 있는 점에 매우 흥미로워 했으며 이는 미술 활동에 대한 흥미로 이어지게 되어, 작품 활동을 지속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실제로 학생들은 명화를 감상하고 비평하는 것보단 본인의 작품 그리고 동료 학습자의 작품을 감상하고 비평하는 것을 더 흥미로워 했는데, 이는 비평과 감상 교육에서도 큰 시사점을 줄 뿐만 아니라 세계 시민 교육으로서의 확장 가능성을 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연구에 참여했던 학생들은 공통적으로 미술 교과에 대한 생각의 변화를 언급했는데, ‘힐링 교과’로서 쉬어가는 시간으로 생각했던 미술이 ‘생각보다 진지한 학문’이었으며 ‘나에 대해서 많이 알 수 있는 시간이었다’ 는 등의 의견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내적 고민과 성찰의 시간으로서 미술 교과에 대한 인식 변화를 파악해 볼 수 있었다. 이런 점은 미술 표현 교육이 철학적 질문과 토론을 가능하게 하는 교과로서 가능성을 입증한 부분으로 볼 수 있다.
한편, 모형을 실행하는데 한계점도 있었다. 우선 수업 장면에서 디지털 기기 활용 환경이 확보 되지 않으면 수업이 불가능하다는 점이었다. 또한 본 연구모형은 교수자와 학생의 상호작용이 매우 활발한 모형으로 교수자의 많은 노력이 필요하며, 보다 근본적으로 표현 과정에서 반성적 사고가 무엇이며 어떠한 원리로 실현되는지 이해가 필요했다. 특히 학생들은 교수·학습 모형 적용 초기에는 생각하는 과정을 다소 어렵고 귀찮게 여길 수 있는데, 교수자가 학습자에 맞게 비계 설정을 할 수 있어야 하며 전이와 조절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유연한 지도 역량이 필요하다.
이번 연구를 통해서 반성적 사고를 위한 미술 표현은 무엇이며 어떤 교수·학습이 필요한지 알 수 있었으며 학생들의 유의미한 인지적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는 표현 교육에 대한 연구자의 회의와 고민에서 시작한 것으로 연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연구자가 직접 연구에 참여하여 학생들의 변화를 몸으로 체감한 실천적 연구이자 미술 교육 전문가, 학생들의 인터뷰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보완해 교수·학습 모형을 정립하고 이를 통해 실천적 담론을 생산한 데 그 의의가 있다.
디지털 전환에 따른 산업과 사회 변화, 감염병 확산과 기후 변화 등 변동성과 불확실성이 특징인 미래사회에서 복잡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하며 개척해갈 수 있도록,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습 과정에 대한 성찰, 삶과 연계한 학습, 교과 간 연계한 통합을 통해 깊이 있는 학습(교육부, 2021)을 강조한다. 이러한 시기에 본 연구는 미술 교과가 오늘날의 학습자들에게 왜 필요하며, 어떻게 표현 영역에서 교수·학습이 진행되어야 할지 그 해답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teaching and learning model that can be used in the educational field, starting with the question of "What approach is needed for reflective thinking in the field of art expression?" Reflective thinking becomes important in education due to changes in the social paradigm following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the 2015 revised curriculum emphasizes learners'' self-directed competency and process evaluation. In the field of art and expression, the concept of ''reflection and supplementation'' appears for the first time as a content element, and the process portfolio is presented as a process evaluation method. However, teachers are ambiguous about the difference from the existing portfolio and are not utilizing it actively. This phenomenon is because there is no fundamental discussion on what principles reflective learning should proceed in the process of aesthetic expression and how teaching and learning should be structured to realize it.
Therefore, this study explores John Dewey''s theory of experience, Maxine Greene''s aesthetic education theory, and Arthur D. Efland''s theory of cognitive art education as literature studies to explore art expression and reflective thinking relation). Dewey mentions that "aesthetic activity that is biased toward emotion, not expression, 1934, p.15 in the absence of thinking, criticizes the social atmosphere in which aesthetic experience is considered only an emotional area, and emphasizes the importance of thinking in aesthetic experience.
Influenced by Dewey''s theory, Green viewed the educational goal as fostering democratic citizens, and emphasized the importance of art education in the process. He said that artistic activities enable expression and understanding of me and help me live an awake life in the process, and furthermore, if my understanding of myself expands, I will be able to understand others. For this reason, she argued that aesthetic education is necessary for us living in a chaotic society (Maxine Greene, 1995).
Then, how should reflective thinking education be conducted in art expression education? In response, Appleland explained the unstructured cognitive characteristics of the art subject and argued that a suitable teaching model and evaluation is needed. Classes in the complexly structured (unstructured) domain must show knowledge composition and establishment evidence from many cases or old times, and it is necessary to pursue knowledge application in new situations, that is, transfer. Therefore, the teacher, who is the curriculum designer, should grasp the learner''s cognitive structure and provide guidance accordingly, and introduce drawing cognitive guidance as a methodology.
Scholars discussed above saw commonly that reflective thinking is necessary in the process of aesthetic expression, which emphasizes the need for qualitative exploration in the process of expression as a process of understanding and restructuring a cognitive structure, and making meaning in a personal context.
In this study, with reference to the above theories, cognitive constructivism was used as an educational viewpoint for teaching and learning models, and metacognitive strategies were used as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to realize this. In particular, in the expression process, understanding-oriented activities through aesthetic questions and answers of teachers and learners were emphasized, and digital portfolios were used as teaching and learning tools and methodologies to realize them effectively.
At this time, the teaching and learning model was composed of five stages: ''regulation and transfer'', ''planning'', ''production'', ''monitoring'', and ''reflection'', and each stage can be circulated with each other. In addition, each stage was guided in the areas of "activity topics" and "function"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so that it could be used actively in the school curriculum. Above all, examples of teacher questions and thinking actions at each stage are presented to give guidelines on what the aesthetic questions and answers are. If the teacher''s questioning was focused on the production of the work in the existing expression area, this study intends to focus on the process itself of understanding learners'' emotions and feelings in the aesthetic expression process and recording them.
These teaching and learning models and questioning manuals were based on literature research and two years of practical research, and the revision and supplementation were repeated through the advice of art education experts in the modeling process. In addition, the implementation study was conducted on high school students guided by researchers, and in this process, the changes in learners'' cognitive areas were analyzed based on data such as learning process records (photographs), results, and interviews.
Focusing on the cognitive domain here means examining changes in thinking ability such as reflection, self-examination, comparison, analysis, classification, and synthesis, so there may be limitations in analyzing the results, but there are thinking stages in each stage. Finally, the teaching and learning model developed in the study discusses the meaning of the art education community, and the possibility and limitations of expansion. In conclusion, the following implications could be derived.
Learning reflection in the expression process also led to self-reflection, and even though the subject of the class was not about ''self'', learners were able to explore internally (looking back on my experience, looking back on my thoughts, thinking about my current emotions, and etc.), and this process was very special and meaningful. In addition, this reflection gave the meaningful implications for self-directed learning and problem-solving skills.
Meanwhile, through portfolio production using digital media, learners responded that it was efficient in organizing learning materials, and this convenience helped them reflect effectively. This shows that the digital portfolio is effective in facilitating the exploration process in which learners create meaning. Teachers were also able to organize and feedback learners'' data immediately and efficiently than paper portfolios.
This ease of sharing data provides an opportunity to interact with fellow students and teachers actively, which has implications for promoting mutual dialogue and understanding. Since the instructor can check the learners'' thoughts from time to time, they were able to help each other, and the learners showed mutual communication through comments, such as helping or sympathizing with each other while reading each other''s writings. In particular, learners were very interested in being able to see the learning materials and thoughts of fellow students, which led to interest in art activities and played a big role in continuing the activities. In fact, students were more interested in appreciating and criticizing learners'' works than appreciating and criticizing famous paintings, which not only had great implications for criticism and appreciation education, but also showed the possibility of expanding into global civic education.
Finally, the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study mentioned commonly changes in their thoughts on art subjects, and it can be seen that art, which they thought was a "serious study than expected" and "it was a time to know a lot about me." This is a part that proves the possibility of art expression education as a subject that enables philosophical questions and discussions.
On the other hand, there were limitations in executing the model. First of all, classes are impossible unless an environment for using digital devices is secured in the class scene. In addition, it is a model in which the interaction between instructors and students is very active, requiring a lot of efforts from instructors, and more fundamentally, it is necessary to understand what reflective thinking is in the expression process and how it is realized. In particular, students may find the process of thinking somewhat difficult and cumbersome in the early stages of applying the teaching and learning model, and the instructor must be able to set the scaffolding for the learner and need a flexible guidance ability to facilitate transfer and control.
Through this study, it was possible to know what art expressions were for reflective thinking and what teaching and learning were needed, and to confirm significant cognitive changes of students. This study began with researchers'' questions and concerns about expressive education, and it is meaningful in that researchers participated in the study to collect various opinions, including interviews with art education experts and students, revised it, established a teaching and learning a model, and produced a practical discourse through this.
For learners who can solve, actively respond, and pioneer complex problems on their own in a future society characterized by volatility and uncertainty such as industrial and social changes caused by digital transformation, the 2022 revised curriculum emphasizes in-depth learning through a reflection for learning process, a learning associated with life, an integration of subjects (Ministry of Education, 2021). At this time, it is meaningful in that it presents the answer to why art subjects are necessary for today''s learners and how teaching and learning should proceed in the area of expression.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내용 6
3. 연구방법 8
4. 연구의 중요성 14
Ⅱ. 이론적 배경
1. 인지와 교육 19
1) 반성적 사고와 교육 19
(1) 존 듀이(John Dewey)의 반성적 사고와 미적 경험 19
(2) 맥신 그린(Maxine Greene)의 깨어있음과 심미적 교육 33
2) 인지 이론과 미술 교육 40
(1) 인지 중심 미술 교육의 흐름 40
(2) 애플랜드(Arthur D. Efland)의 인지 통합 이론 46
3) 메타인지와 미술 교육 56
(1) 반성적 사고와 메타인지 56
(2) 메타인지와 미술 교육 63
2. 포트폴리오 특성과 활용 가능성 69
1) 포트폴리오 연구 동향 69
(1) 포트폴리오의 개념 및 이해 69
(2) 프로세스 폴리오 70
(3) 학습의 가시화(Making Learning Visible) 74
2) 디지털 포트폴리오 80
(1) 디지털 포트폴리오의 개념 및 연구 동향 80
(2) 미술교육에서 디지털 포트폴리오 활용 83
(3) 디지털 포트폴리오의 미술 교육학적 시사점 88
Ⅲ. 미술과 포트폴리오 교수·학습 모형 설계 및 실행
1. 교수·학습 모형 설계 95
1) 연구 동기 95
2) 교수·학습 모형 설계 원리 98
3) 연구 절차 및 대상과 기간 103
4)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109
2. 프로그램 설계 과정 및 결과 110
1) 반성적 사고를 위한 교사 질문 111
2) 반성적 사고를 위한 교사 질문, 학생 기록 114
3) 반성적 사고를 위한 교사 질문, 학생 기록, 피드백 120
4) 1차 교수·학습 모형 설계와 반성 130
5) 1차 교수·학습 모형 보완과 반성 138
6) 2차 교수·학습 모형 설계와 반성 193
7) 2차 교수·학습 모형 보완과 정립 199
Ⅳ. 교수·학습 모형 실행 연구 결과 분석과 해석
1. 교수·학습 모형 실행 연구 결과 분석 203
1) 개인적 해석과 성찰 204
2) 상호간 대화와 이해 222
3) 세계에 대한 이해의 확장 234
2. 교수·학습 모형의 미술 교육학적 의미 탐색 237
1) 예술 작품과 개인적 만남 237
2) 의미 만드는 탐구 과정 240
3) 철학적 질문과 토론 241
Ⅴ. 결론 245
참고문헌 253
Abstract 28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