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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신혜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박세범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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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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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적으로 구독료를 내고 상품을 배송받거나 일정 기간 서비스를 이용하는 구독 경제가 부상하고 있다. 구독 경제의 확산으로 한 사람이 사용하는 구독 기반 서비스가 늘어나면서 소비자가 사용 중인 구독 서비스에 대하여 피로감을 느끼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구독이 어울리는 제품 및 서비스가 무엇이며 구독하고 있는 서비스에 대한 구독 취소 의도를 낮추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구독 유형을 쾌락재 구독과 실용재 구독으로, 지불 방식을 월간 지불과 연간 지불로 구분하여 구독 기간에 따라 구독 유형과 지불 방식이 구독 취소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을 통해 입증하였다.
실험의 결과에 따르면, 월간 지불의 경우 실용재 구독의 예상 구독 취소 의사는 구독 기간의 증가에도 비교적 일정한 모습을 보였다. 반면, 쾌락재 구독은 구독 기간이 증가함에 따라 예상 구독 취소 의사가 계속해서 증가하는 경향성을 보였다. 연간 지불의 경우 쾌락재 구독과 실용재 구독 모두 구독 기간이 증가하여도 예상 구독 취소 의사가 크게 증가하지 않았다. 하지만, 월간 지불과는 달리 연간 지불에서는 쾌락재 구독의 구독 취소 의사가 실용재 구독에 비해 계속해서 높게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구독 유형과 지불 방식에 따라 구독 취소 의사가 달라진다는 경향성을 파악하였으며, 소비자들의 구독 취소 의사를 낮추는 방법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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